새롭게 떠오르는 에듀테크와 관련 기술들
날이 갈수록 세상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을 필두로 한 기술 및 테크의 발전은 상상 그 이상의 진보를 거듭하며 나날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 부분에서 이와 같은 기술의 도입이 그 어떤 산업보다도 더 빠르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래를 변화시키는 디지털 교육, 즉 ‘에듀테크’라고도 불리는 교육 분야에서의 기술 혁명, 과연 그것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에듀테크’는 교육 전반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한 교육 혁명을 뜻합니다. 이는 교육의 Education과 기술의 Technology가 결합된 신조어로서 교육분야에 ICT 기술을 융합한 것을 뜻합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온라인 공개수업(MOOC)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SW 코딩 과목이 중학교부터 필수 과정으로 선정되었고 서서히 자리를 잡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신규 교육과정의 디지털 교과서도 보급되었고 이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과 기술의 결합에 따라 떠오르는 에듀테크 산업 시장은 약 5년 후, 현재 시장 기준 약 2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급속도로 도입되고 있는 에듀테크는 우리의 교육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켜 놓을까요?
첫 번째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가 등장할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책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넘어 동영상,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이용해 학습자가 눈 앞에서 특수한 환경 및 상황을 접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갖춘 AI의 등장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머신러닝 기술이 접목됨에 따라 학습의 개인화가 촉진되고 개인별 학습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또한 개인의 학습 패턴과 건강상태, 선호하는과목과 잘하는 과목을 각각 분석하여 학습자 개개인이 가장 능력이 있는 분야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세 번째로, 온라인 대규모 공개 강의, 다른 말로 MOOC가 있습니다. 이는 언제 어디서든 마음대로 원하는 수준 높은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무상으로 배울 기회가 증가하여 시공간에 별다른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질 좋은 강의를 언제든지 접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교육의 장벽이 사라지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교육의 평등화를 이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