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대규모 공개 강의(MOOC) 사이트 추천 및 총정리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온라인 대규모 공개 강의(MOOC) 붐이 일면서 다양하고 많은 수의 사이트들이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전 국민에게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는 너무나 많은 온라인 대규모 공개 강의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정보의 홍수 속에 휩쓸리기가 쉽습니다. 이와 같은 온라인 강좌를 이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가장 도움이 되는 강의를 듣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이트가 좋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일까요? 다음 글을 통해 일반적으로 가장 추천되고 있는 사이트들을 몇 가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코세라(Coursera)

코세라는 가장 크고 활발한 온라인 대규모 공개 강의(MOOC)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에는 스탠포드 대학을 중심으로 전 세계 약 114개의 대학과 기관 파트너들에 의해 운영 및 관리되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규모의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강좌 수와 학생 수가 현존하는 MOOC 사이트들 중에서 가장 많고 수업의 수준 역시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MOOC와 같은 사이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가장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2. 에드엑스(edX)

에드엑스는 MIT와 하버드 대학교를 중심으로 시작이 되었고 다루는 과목은 코세라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과학 분야에 좀 더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상에서 제공되는 일부 강의는 고교 심화학습 과정(AP) 과정의 보조 강좌로 사용된다는 것과 오픈 소스 정책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사이트들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퓨처런(Futurelearn)

퓨처런은 영국의 대표적인 MOOC 서비스입니다. 본 사이트가 앞서 소개한 코세라, 에드엑스와 다른 점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대상에 단순히 교육자만 포함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제공되는 강의들이 좀 더 실제적이고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이트가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다른 서비스보다 좀 더 세련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인문 및 사회와 관련된 강의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4. 유다시티(Udacity)

유다시티는 컴퓨터와 관련된 강의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MOOC 서비스입니다. 본 서비스는 나노학위라는 학위를 취득할 경우 기업체에 인턴으로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밖에도 다른 특징이 있다면 강의의 대부분이 유료이기 때문에 전담 코치가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을 도와준다는 것입니다.